본문 바로가기
IT

samsung 식기세척기 - 새 제품 구입후 작동 시 고무(타는) 냄새가 납니다.

by 미루나무_k 2025. 4. 25.
 

삼성 식기세척기 - 새 제품 구입후 작동 시 고무(타는) 냄새가 납니다.

 새 제품 초기에 발생되는 냄새 안내 

식기세척기 초기 구입후 작동 시 제품에서 고무냄새, 타는듯한 냄새가 발생하는 것은 제품의 이상이 아니며 처음 사용 초기에만 냄새가 발생됩니다.

 

 

식기세척기는 강력한 세척수가 뿌려질 때 발생되는 소음을 줄여주기 위해 방진/방음 매트로 부틸 고무를 세척조 외부에 부착하여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 소재는 유해 물질이 검출되지 않는 안전한 고무 소재로, 초기 사용 중 포장된 기간 동안 머물러 있는 일부 고무 냄새가 발생할 수 있으나 인체에 무해하며 세척 코스로 일정 기간 사용하면 곧 사라지게 됩니다.

 

 

부틸 고무는 식기세척기 외측면에 부착하며 사용자가 접촉하지 않는 부분에 제한적으로 사용합니다.

 

강력한 세척수가 여기저기 뿌려질 때 타격 소음을 줄여주는 고무 소재의 일종으로(잠수복, 고무장갑 등과 같은 소재) 초기 사용 중 미량의 냄새 분자가 남아 고무 냄새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 일부 모델은 아스콘 재질이지만 유해 환경인증(ROHS) 인증을 받은 부품으로 인체에 무해하며 안심하고 사용을 하셔도 됩니다.

 

※ 참고로 내부 잔수에 의한 냄새, 필터 이물낌에 의한 냄새 도 발생할 수 있으니 아래 내용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내부 잔수에 의한 냄새 

식기세척기 설치 후 오랜 시간 사용하지 않고 방치를 했다면, 식기세척기 구조상 배수로에 잔수가 남아 있어 잔수의 변질로 인한 냄새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그릇을 넣지 않은 상태에서 세척 코스를 한 번 진행해 주시면 잔수가 교체가 되고 내부의 냄새도 제거를 할 수 있습니다.

 

 

필터 이물낌에 의한 냄새 

필터에 음식물 찌꺼기가 쌓이면 냄새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필터는 1달에 1번 이상 청소하는 것이 좋습니다.

 

필터는 분리 후 흐르는 물에 세척 후 다시 조립하시면 됩니다.

 

필터 청소를 한 후에도 냄새가 난다면, 식기세척기가 빈 상태에서 식기 바구니에 식초를 채운 작은 그릇을 올려놓은 후 내부 세척 또는 강력 코스로 동작해 주세요.

 

 

 

 

 

삼성 식기세척기 -  종료음이 나지 않았는데 작동 중에 문(도어)가 열림

강력(열풍)건조 작동 시 도어 자동 열림 증상 안내

 강력(열풍) 건조 옵션이 선택되면 종료 30분 전에 자동으로 문이 열리며, 그 외 경우는 약 1~5분 전에 자동으로 문이 열립니다.

 

종료음이 나지 않았는데 문이 열리는 것은 고장이 아닌 정상 동작입니다.

 

자동 도어 열림 작동은 약 70~150 mm 정도 열림 발생 시 정상 동작으로 보시면 됩니다.

 

자동으로 문이 열린 후(또는 제품 동작 종료된 후) 자연스럽게 내부의 습기가 빠져나갈 수 있도록 약 1~2시간 정도 후 확인하는 것을 권장합니다.(건조 효과 상승)

 

 

 린스함에 린스 없을 시 강력(열풍) 건조 자동 선택됨

 식기세척기 일부 모델(2020년 모델부터)은 린스함에 린스가 없으면 자동으로 강력 건조 옵션이 선택되어 동작시간이 길어집니다.

 

린스는 건조 기능을 도와주는 헹굼제로 사용하지 않을 경우에는 건조 성능을 보완해 줄 수 있는 강력 건조 옵션이 편의상 자동으로 선택이 됩니다.

 

이는 고객님의 편의를 위한 사양으로 제품 고장이 아닙니다.

 

강력 건조 옵션을 원하지 않으시면, 강력 건조 버튼을 다시 누르시면 옵션이 해제됩니다.

 

강력 건조 옵션이 선택되어 있으면, 건조 성능이 더 좋아집니다.

 

강력 건조 옵션이 선택되면 종료 30분 전에 자동으로 문이 열리며, 그 외 경우는 약 1~5분 전에 자동으로 문이 열립니다.

 

종료음이 나지 않았는데 문이 열리는 것은 고장이 아닌 정상 동작입니다.

 

※ 린스를 사용하시면 그릇에 물방울이 묻어 있는 양을 줄여주고 더 빨리 건조가 되게끔 도와주어 건조 성능을 좋게 합니다.

 

식기세척기 도어 닫힘 상태 확인

 식기세척기가 작동 중 도어가 열릴 수 있는 것은 도어를 헐겁게 닫아서 발생될 수도 있습니다.

 

도어를 다시 힘주어 닫은 다음 재작동을 해보셔야 합니다.

 

도어를 닫고 동일 증상이 발생되지 않으면 조치가 되었다고 볼 수 있으나 동일한 현상이 발생한다면 엔지니어 점검이 필요합니다.

 

중단 바스켓이 비스듬하게 높이가 조절되어 있거나, 중단(하단) 바스켓이 덕트 접속부와 확실히 밀착되어 있는지 확인을 해 보셔야 합니다.

 

 

출처: 삼성전자서비스

스스로해결: https://www.samsungsvc.co.kr/solution?category=10474&product=10514